Database/SQLD 시험 준비

챕터01. 데이터 모델링의 이해 - 1.4 Relationship의 정의, 패어링, 표기법

parkes811 2022. 11. 26. 19:57
  • 관계의 정의
  1. 사전적으로 정의하면 상호 연관성이 있는 상태이다.
  2. 엔터티 간 논리적인 연관성을 의미한다.
  3. 존재에 의한 관계행위에 의한 관계로 구분된다.

※ 엔터티 간 논리적인 연관성을 의미하고 존재에 의한 관계행위에 의한 관계로 구분된다.

 

  • 관계의 패어링
  1. 관는 엔터티 안에 인스턴스가 개별적으로 관계를 가지는 것(패어링)이고 이것의 집합을 관계로 표현하는 것이다.
  2. 각각의 엔터티의 인스턴스들은 자신이 관련된 인스턴스들과 관계의 어커런스 (발생, 사건)로 참여하는 형태를 관계 패어링 (Relationship Paring)이라 한다.

- 강사인 박선생은 홍길동과 춘향이에게 강의를 하는 형태로 관계가 표현되어있고

- 김선생은 춘향이게게 강의를 하는 형태로 되어있다.

- 이와 같이 엔터티 내에 인스턴스와 인스턴스 사이에 관계가 설정되어 있는 어커런스 (발생, 사건)를 관계 패어링이라고 한다.

 

※ 인스턴스 각각은 자신의 연관성을 가지고 있을 수 있다.

※ 이것을 집합하여 "강의한다" 라는 관계를 도출한다.

 

  • 관계의 분류 - 존재에 의한 관계

- "소속된다" 라는 의미는 행위에 따른 이벤트에 의해 발생되는 의미가 아니고

  그냥 사원이 부서에 소속되어 있기 때문에 나타나는 

- 존재의 형태에 의해 관계가 형서되어 있는 것이다.

- 사원은 부서에 항상 속해 있다.

 

  • 관계의 분류 - 행위에 의한 관계

- 주문 엔터티의 주문번호는 고객이 "주문한다"라는 행위에 의해 발생되었기 때문에

- 두 엔터티 사이의 관계는 행위에 의한 관계가 되는 것이다.

- 주문은 고객이 주문을 할 때 발생한다.

 

  • 관계의 표기법
개념 설명
관계명 (Membership) 관계의 이름
관계차수 (Cardinality) 1:1, 1:M, M:M
관계선택사양 (Optionality) 필수관계, 선택관계
  • 관계의 표기법 - 관계명
  1. 엔터티가 관계에 참여하는 형태를 지칭한다.
  2. 각각의 관계는 두 개의 관계명을 가질수 있다. 즉 각각의 관계명에 의해 두 가지의 관점으로 표현될 수 있다.

- 엔터티에서 관계가 시작되는 편을 관계시작점 (The Begining)이라고 부르고 받는 편을 관계끝점(The End)라고 부른다.

- 관계 시작점과 끝점 모두 관계이름을 가져야 하며 참여자의 관점에 따라 관계이름이 능동적 (Active)이거나 수동적 (Passive)으로 명명된다.

 

  • 관계의 명명 규칙
  1. 애매한 동사를 피한다. ex) "관계된다", "연관이 있다" 등 구체적이지 않아 어떤 행위가 있는지 또는 두 참여자간 어떤 상태가 존재하는지 파악할 수 없다.
  2. 현재형으로 표현한다. ex) "수강신청을 했다", "강의를 할 것이다"라는 식으로 표현해서는 안된다. -> "수강 신청한다", "강의를 한다"로 표현해야 한다.

 

  • 관계의 표기법 - 관계차수
  1. 두 개의 엔터티 간 관계에서 참여자의 수를 표현하는 것을 관계 차수 (Cardinality)라고 한다.
  2. 가장 일반적인 관계 차수 표현 방법은 1:1, 1:M, M:M이다.

 


 

  • 관계의 표기법 - 관계선택사양 (Optionality)
  1. "반드시 지하철의 문이 닫혀야만 지하철은 출발한다."
  2. 지하철 출발과 문닫힘은 필수적 (Mandatory)으로 연결 관계가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은 것이 데이터 모델의 관계에서는 필수참여관계(Mandatory)가 된다.
  3. 지하철의 출발을 알리는 안내방송은 지하철의 출발과 상관없이 방송해도 아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 즉 안내방송시스템이 고장나도 지하철운행에는 별로 영향을 주지 않는다.
  4. 지하철의 출발과 지하철방송과는 정보로서 관련은 있지만 서로가 필수적 (Mandatory) 관계는 아닌 선택적인 관계 (Optional)가 되는 것이다. 이와 같은 것이 데이터 모델 관계에서는 선택참여관계 (Optional)가 된다.

 

  • 관계 정의 시 체크 사항
  1. 두 개의 엔터티 사이에 관심있는 연관 규칙이 존재하는가?
  2. 두 개의 엔터티 사이에 정보의 조합이 발생되는가?
  3. 업무기술서, 장표에 관계연결에 대한 규칙이 서술되어 있는가?
  4. 업무기술서, 장표에 관계연결을 가능하게 하는 동사 (Verb)가 있는가?

 

  • 관계 읽기
  1. 기준 (Source) 엔터티를 한 개 또는 각각으로 읽는다.
  2. 대상 (Target) 엔터티의 관계 참여도 즉 개수를 읽는다.
  3. 관계선택사양 (필수 / 선택)과 관계명을 읽는다.

각각의/ 하나의 기준 엔터티 관계 차수 대상 엔터티 필수 / 선택 관계명
각각의 고객은 여러 개의 주문을 선택적으로 주문한다
각각의 주문은 하나의 고객을 필수적으로 가진다